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방탄소년단 FAKE LOVE 뮤직비디오 의미 분석하기

기사승인 2018.05.20  21:34:39

공유
default_news_ad2

- BTS가 노래하는 TRUE LOVE

 2018년 5월 18일 한국시간으로 오후 6시에 공개된 유튜브에 FAKE LOVE 뮤직비디오는 팬들이 1시간 전부터 카운트 다운을 하면서 기다릴 만큼 이미 화제였는데요. 현재는 6천만뷰를 향해 고공행진 중입니다. 방탄소년단은 월드뮤직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아티스트로 경지로 명백하게 올라온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방탄소년단의 타이틀곡 FAKE LOVE는 이전 앨범인 DNA와 다르게 이모(Emo) 힙합이라는 시니컬하고 다크한 멜로디안에 방탄 특유의 철학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노래입니다. 뮤직비디오 영상속에서도 멤버들은 각자가 분장한 모습안에서 현대인들의 불안과 비극을 현대사회의 문명이 가져다 주는 거짓된 위안의 실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전에 나온 티져 음원인 'INTRO : SIGULARITY(싱귤러리티 : 특이점)' 뮤비에서 멤버인 뷔는 옷걸이에 걸린 옷에 자신의 손을 넣고 자신을 어루만지던 모습을 노래의 안무로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요? 살아있는 사람의 손길이 아닌 옷걸이에 걸려있는 외투속에 넣은 자신의 손이 자기얼굴을 어루만진다는 것, 그것은 물질과 유행이라는 것으로 우리는 행복이라는 특이점(Singularity)을 찾고자 하지만 결국 그것은 스스로가 자신을 위로하는 수단일뿐이라는 것을 상징하는 듯 합니다.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식 채널 - SINGULARITY 캡쳐화면

 그리고 이번의 타이틀 곡, 페이크 러브에서는 방탄멤버들의 잘생긴 실루엣 뒤로 조각되어있는 대리석 질감의 팔과 손들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방탄의 노래 이름이기도한 세이브 미(날 구해줘)라는 메시지가 등장하는데요. 이것은 이번 노래의 메시지가 거짓된 사랑속에서 인간의 구원과 위로에 대한 성찰 이 노래의 테마임을 상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 뮤비에서 그들의 군무는 유난히 어두운 그림자와 빛나는 모습을 함께 대비되어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자의 해석은 어둠이란 실상을 알 수 없는 오리무중의 세계 이지만 도리어 어둠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본질이라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둠속에서 그들은 하나인듯 보이지만 빛의 세계에서는 서로가 입은 옷의 색깔과 헤어스타일과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이 소속되어있는 세계가 모두 다릅니다. 뮤비에서 각 멤버들이 고독과 거짓된 사랑을 느끼는 장소가 모두 다른 것처럼요. 이처럼 인간은 문명과 지식이란 빛을 통해 자신을 인지하면서 만족과 행복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 안에서 다시 고독을 느끼고 또다시 위안을 찾기 위해 어둠으로 회귀하게 되는 것을 반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공식채널 - FAKE LOVE 뮤직비디오 캡쳐화면1


 이후 홀로 어둠을 헤메이며 무너지는 세계속에서 도망가는 정국, 피아노의 곁에 앉아 있다가 타오르는 세계 속에서 웃고있는 슈가, 파괴의 결과 속에서 모래시계를 안고 있다가 사라지는 진, 모래처럼 사라지는 스마트폰을 쥐면서액정의 빛에 둘러쌓인 뷔, 현대의 문물(장난감, 스니커즈)위에서 둘러쌓인 방에 갇혀있는 제이홉, 차오르는 물(눈물)속에서 홀로 서있는 지민의 모습 그리고 홀로 어둠속을 거닐며 거울을 바라보며 꾸며진 자신의 모습을 보는 RM의 모습이 뮤비에서 멤버들을 대표하는 상징적 장면으로 등장합니다.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공식채널 - FAKE LOVE 뮤직비디오 캡쳐화면2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공식채널 - FAKE LOVE 뮤직비디오 캡쳐화면3

뮤비에서 멤버들은 자신에게 위안을 주는 수단과 도구들로 고통을 잊고 행복감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그것이 과연 내가 원하는 행복이었을까? 이것이 진정한 사랑일까? 인간에게 사랑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뮤직비디오는 이런 질문을 던지며 결국 거짓된 사랑속에 파국을 맞이하는 BU(BTS UNIVERSE)의 한 장면입니다.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공식채널 - FAKE LOVE 뮤직비디오 캡쳐화면4

 

저는 방탄의 이번 FAKE LOVE 뮤직비디오의 메시지가 스스로 창조해 낸 문명의 이기로 일시적인 행복을 느끼고 있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멤버들을 통해 상징적으로 보여주면서 그것을 깨닫고 직면해야만 진짜 사랑을 할 수 있는게 아닐까라고 자신들과 팬에게 질문하고 있는 듯 합니다.

 페이크 러브, 즉 진정한 내가 보이지 않는 거짓된 사랑으로 점철된 행복은 결코 진리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현대 미디어(티비, 신문, 휴대폰) 속의 확장된 시뮬라르크(프랑스어, 진짜같은 가상)적 세계가 지금 당신이 눈을 막고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면 우리는 결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없다고 그들은 노래합니다.  그리고 뮤비안에서 보여주는 비극적인 모습을 통해서 심지어 자기 자신들도 그러한 비극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며 우리 인생이 결코 따뜻한 봄날만이 가득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진짜 너를 위한 사랑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이번 노래속에 담겨 있습니다.

I wanna be a good man just for you
세상을 줬네 just for you
전부 바꿨어 just for you
Now I dunno me, who are you?
우리만의 숲 너는 없었어
내가 왔던 route 잊어버렸어
나도 내가 누구였는지도 잘 모르게 됐어
거울에다 지껄여봐 너는 대체 누구니
 

가사  : FAKE LOVE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轉 TEAR 타이틀곡
 

.  

  우리의 노래를 좋아해주고 아껴주는 모든 팬들(아미)에게 우리가 함께 나아가야 하는 것은 맞지만 당신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상대방에게 기대지말고 당신 스스로의 고통과 현실이 무엇인지 스스로가 직면해야 하며 그 거짓을 벗고 진실에 마주해야 한다. 우리(방탄소년단)는 그것을 함께 언제나 고민하고 있다. 이번 노래에서 특히 그들은 이러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당신의 삶과 행복을 모두 책임져 줄 수 없다. 우리의 멜로디와 노래는 현실의 삭막함속에서도 꿋꿋이 당신의 삶이 무너지지 않고 스스로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게하는 연결고리일뿐이라고 언제나 말하고 있는 이러한 겸손함이 방탄소년단이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진정성의 내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018년 5월 21일 방탄소년단의 미국에서의 컴백무대가 빌보드 뮤직어워드에서 한국시간 오전 9시에 열립니다. 이번에도 세계적인 선한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방탄소년단!  전세계의 더 많은 아미들이 곧 월드투어를 앞두고 있는 지금. 방탄소년단의 매력과 메시지에 위로받고 많은 응원을 보내길 바랍니다. 삼촌팬이 한국에서 건승을 기원합니다!

권혁필 기자 kangefeel14@naver.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