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영훈 교수의 『조소앙의 단군민족주의와 삼균사상』 첫번째 이야기

기사승인 2018.06.12  18:23:17

공유
default_news_ad2

- 조소앙(1887-1958)의 생애와 삼균주의 정치이론

지난 2018년 6월 2일 동국대 신공학관 대강당에서 “민족통일 과제와 단군”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단군학회 2018 (단기4351) 봄철 학술회의”에서 [조소앙의 단군민족주의와 삼균론]을 발표한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영훈 교수의 발표 논문을8회에 걸쳐 연재코자 합니다.  /편집자 주/

 

조소앙(1887-1958)의 생애와 삼균주의 정치이론

이 연구는 조소앙(1887-1958)의 생애와 노선 및 삼균주의 정치이론을 단군민족주의와의 관련 속에서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소앙은 일제하 광복투쟁기와 해방공간을 거쳐 분단 초기까지 민족독립운동과 통일운동에 헌신한 정치지도자의 한사람이고, 특히 그가 창도한 삼균주의는 한국정치사상사 전반에서 손꼽히는 독창적 정치이론이다. 삼균주의는 민족운동진영이 좌우익으로 분열된 상황에서 그 대립을 극복하고 통일전선을 성사시키고 나아가 통일된 민족국가를 건설할 수 있는 중심이론으로서 제기되었었다. 그것은 1920년대-40년대의 민족주의 정당과 통일전선기구들에 의해 폭넓게 수용되다가, 1941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공포한 [건국강령]의 기초이론으로 반영되었었다.
 
조소앙과 삼균주의가 가지는 이 같은 중요한 의의를 반영하여 관련 연구 또한 활발히 축적되어 왔다. 특히 1980년대 이후 삼균주의에 대한 연구성과가 각 방면에서 적지 않게 산출되었다. 그러나 조소앙의 사상과 삼균주의의 배경에 대해서는 좀 더 규명할 여지가 남아있다고 본다. 한 예로 삼균주의가 국가조직의 세 기둥으로 강조하는 균권-균부-균지론이 어디에서 유래하였는지 하는 의문은 아직 제대로 해명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소앙이 서구의 민주사회주의나 삼민주의 같은 당시대의 사상조류로부터 영향 받았다는 추정이 자주 나왔지만, 그러나 소앙에게 영향준 것으로 지목된 이들 이론들은 균권-균부-균지 등 3방면의 균등을 지목하여 특별히 강조하지 않았고, 특히 균지(균학)의 측면을 국가건설의 3대 강령 중 하나로까지 중시하지는 않았다.

필자는 조소앙의 사상과 삼균주의는 단군민족주의라 불리는 사상조류로부터 영향 받았고, 그중에서도 위의 균권-균부-균지의 삼균론은 특히 대종교의 삼일사상(三一思想)으로부터 시사 받았다고 보고 있다. 단군민족주의는 단군을 민족사의 출발점으로 생각하는 단군의 자손으로의 정체성인식에 토대해서 민족적인 통합과 발전을 추구하는 일련의 사상조류를 가리킨다. 이 조류는 고려 말 저술된 󰡔삼국유사󰡕,󰡔제왕운기󰡕 이래 적어도 700년 이상 한국사속에 존속해오면서 민족과 자주․통일․민주․정의․복지 등의 방향으로 역사를 이끌어왔다. 이 단군민족주의는 사대모화사상이 지배하던 중세기를 통해서는 약화되었지만, 한말로 넘어오면서 대중화되어 사상계와 독립운동사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조소앙 역시 이 조류와 교류하고 영향 받는 가운데 삼균주의의  이론 틀을 정립해갔다고 말할 수 있다. 조소앙은 단군민족주의의 중요한 산물이자 진원지이기도 한 대종교와 밀접히 교류하였던 경력을 갖고 있으며, 스스로 단군민족주의를 보급하기 위해 활동하기도 하였다.

단군민족주의는 근현대 한국정치사와 사상사 속에 적지 않은 자취를 남기고 있다. 항일운동과 통일운동의 에너지를 조성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한민족을 전근대민족으로부터 근대민족으로 진화시키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하였다. 정치사상사 속에 남긴 흔적도 중요한데, 필자는 특히 조소앙의 삼균주의와 안재홍의 신민족주의 및 안호상의 일민주의 등을 단군민족주의의 흐름 속에서 출현한 정치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본다. 이들 정치이론들이 단군민족주의의 영향 속에 만들어졌다는 의미이자, 단군민족주의에 동반된 정치적 지향들이 이들 이론을 통하여 구체화되었다는 의미이다. 이들 사상은 단군민족주의가 갖고 있는 민족적 공동운명론을 사상적. 정책적으로 전개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단군민족주의를 공유한 운동가들은 시대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치이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단군민족주의의 관점을 흡수하여 대안으로 제기하였는데, 그가 바로 삼균주의나 신민족주의․일민주의였다.

이 논문에서는 특히 조소앙의 삼균주의의 배경을 단군민족주의와의 관련 속에서 살핌으로써 한편으로는 삼균주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른 편에서는 단군민족주의가 가지는 정치사상적 지향을 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그리고 거꾸로, 조소앙의 사상을 통하여 단군민족주의가 갖고 있던 정치적 지향을 살피는 효과도 거두고자 한다. 논문은 먼저 한국정치사상사 속에서 단군민족주의가 가지는 의의나 위치를 간단히 살피고, 왜 조소앙과 삼균주의를 단군민족주의와의 관련 속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후자의 경우는, 조소앙이 단군민족주의자였다는 측면과, 삼균사상이 단군민족주의의 영향 속에 성립하였다는 가설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김만섭 기자 kmslove21@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