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오늘은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춘분입니다

기사승인 2020.03.20  11:13:07

공유
default_news_ad2

3월 20일은 오늘은 24절기 중 하나인, 봄을 나눈다는 춘분(春分)입니다,

춘분의 뜻은 단지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는 것 말고도 따뜻하게 기온이 올라가면서 봄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춘분 무렵이면 예로부터 춥지도 덥지도 않아 1년 중 농사일을 하기에 가장 좋은 때라고 알려져 왔습니다,

문헌상으로는, 고려 때 있었던 제사의 일종인 사한단을 올렸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초겨울과 입춘에 얼음을 저장하거나 춘분에 얼음을 꺼낼 때 제사를 올리는데, ‘이때 왕은 신에게 제사를 올리면서 돼지 한 마리를 제물로 바친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또 불교에서는 춘분 전후 7일간을 봄의 피안이라고 해서 극락왕생의 시기로 풀이했다고 합니다.

 날씨를 보아 그 해 농사의 풍흉과 수한을 점치기도 했는데, 춘분에 비가 오면 병자가 드물다고 하고, 이날은 어두워 해가 보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청명하고 구름이 없으면 만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열병이 많다고 합니다.

또 ‘이날 동풍이 불면 보리값이 내리고 보리 풍년이 들며, 서풍이 불면 보리가 귀하며, 남풍이 불면 오월 전에는 물이 많고 오월 뒤에는 가물며, 북풍이 불면 쌀이 귀하다.’고 하였습니다.
“2월 바람에 김치독 깨진다”, “꽃샘, 잎샘에 반늙은이 얼어 죽는다, 삼월 바람에 설늙은이 얼어 죽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2월 바람은 동짓달 바람처럼 매섭고 찹니다.

이는 풍신이 샘이 나서 꽃을 피우지 못하게 바람을 불게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래서 ‘꽃샘’이라고 하죠.

한편, 이때에는 고기잡이를 나가지 않고 먼 길 가는 배도 타지 않았습니다.

또한 봄철에 괴로운 것 중 하나는 시도 때도 없이 졸리고 자꾸만 감기는 무거운 눈꺼풀. 바로 춘곤증입니다. 겨울 동안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춘곤증을 이기기 위해 제철 나물, 특히 달래를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 증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족보나라 문강배 씀

 

 

박하영 기자 p-hayoung70@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