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40만 역사 유튜버 황현필 선생이 쓴 한나라 지도의 역사왜곡

기사승인 2020.08.04  02:30:11

공유
default_news_ad2

"역사를 가장 역사답게 가르친다고 자부하는 황현필입니다."

역사 교사와 EBS 강사, 공무원 강의 등을 하며 20여 년간 한국사를 가르쳐 왔던 황현필 선생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2019년 6월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여 1년이 조금 지난 지금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 40만 구독자가 된 역사쪽에서는 구독자로는 최고의 채널중의 하나이다. 

국사 교과서로 배우던 학생이나 졸업한 일반인도 이제 그의 영상을  통해서도 새롭게 역사를 배운다는 점에서 그에 따르는 책임도 더 클 수 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영토를 표시한 역사 지도 등은 사용함에 있어서 면밀히 체크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면에서 '중국이 동북공정을 하는 진짜 이유'라는 영상의 한나라 지도는 문제가 많다. 60만명이상이 이미 보았으니 심각하다고 할수 있다. 빠르게 수정되어야 한다. 이 지도가 인정된다면 중국의 동북공정 자체가 인정되기 때문이다.  

Wooyoung Lim 이라는 분은 이 영상의 댓글에서 "강의 중간에 나오는 고대 한의 영토가 나오는 역사지도를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충청지방까지 한에 속하고 만리장성이 압록강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잘못된 것입니다.우리가 잘못된 것이라 주장하지 않으면 아무도 신경쓰지 않못습니다. 중국학자, 걔들은 잘못인 줄 알면서 모른채 그냥 그렇게 주장합니다한국의 어용사학자들은 조용히 묵인하고 있구요. 그런데 민족의 자주성을 강조하는 역사선생님의 강연에도 그런 지도가 올라오면 ..."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오후의 책방'이라는 분은 댓글에서 " 선생님, 4분경에 한나라 영역이 한반도 북부까지 차지해 있는 지도자료를 사용하셨습니다. 이 지도는 일제가 조선사편수회를 만들고 한사군을 한반도 북부로 비정했던 것과 같습니다. 이 지도는 오히려 중국의 동북공정의 논리를 옹호하는 자료가 됩니다. 그래서 자료선택과 지금의 동북공정의 설명이 서로 상충됩니다. 여기에 대해 선생님 설명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선생님이 일본과 중국에 의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으로 알고 있었는데요."라며 역시나 수정과 이에 대한 해명을 요청했다. 

이 영상에서 3분 40초부터 4분 5초 정도까지 등장하는 이 한나라 지도는 어디서 유래한 것인가? 검색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출처 : 구글 han dynasty 검색 화면

구글에서 han dynasty를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검색화면이 나온다. 맨앞에 황현필 강사가 쓴 한나라 지도가 나온다. 첫번째 것을 그냥 무심코 쓴 것으로 일단 추정된다. 물론 이 지도가 맞다고 생각되어 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해명이 필요하다)

그러나 역사 강사라면 지도를 면밀히 검토했어야 한다고 본다. 실수라도 문제이지만 혹여나 이 지도가 맞다고 생각하고 쓴 것이라면 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위의 검색화면에서도 여러가지 한나라 지도가 보인다. 한반도 남쪽까지 모두 장악한 지도도 보이고 한반도 북부를 점유한 지도도 있다. 한강유역까지 점유한 지도도 있고 한반도 바깥까지만 한나라 영토로 표시된 지도도 있다. 사실 모두 우리나라와의 접경지대 표현에 있어서는 잘못된 지도다.

그런데 이런 지도도 잘못된 지도이지만 경상도 지역까지 모두 한나라 영토로 되어있는 지도를 선택해버리는 우를 범했다. 이는 특히나 동북공정을 설명하는 영상에서 보여졌다는 점에서 더욱 아쉬운 점이 남는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의 캠페인을 보자.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브리태니커, 위키피디아 등 백과사전과 유명 역사교육 사이트 16곳이 중국 한(漢)나라를 소개하는 세계지도에 고구려 영토까지 포함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브리태니커 사이트(www.britannica.com/topic/Xiongnu)는 중국 역사 가운데 한나라(BC 206∼220년)를 소개하는 세계지도에서 고구려(BC 37∼668년) 영토까지 한나라 땅(지도의 황토색)으로 표시했다. 브리태니커 출판사는 어린이 사이트(kids.britannica.com/students/article/China/272682/media)에서도 한반도의 전라도 이북지역 전체를 똑같이 한나라 영토로 포함했다." (연합뉴스 2018년 5월 15일) 

반크에서는 전 세계의 교과서와 역사 사이트에 뿌려져 있는 잘못된 한나라 지도를 지적하고 수정 요청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 반크에서 대표적으로 왜곡되었다고 제시한 지도가 바로 황현필 강사가 사용한 지도다.  실수였다고 하더라도 신중했어야 했다. 그리고 영상의 지도를 수정을 한다면 어느 한나라 지도를 사용할 것인지 지켜보아야 한다. 

물론 이 지도는 그냥 그려진 것이 아니다. 일제 식민사학자들이 그려넣은 한나라 식민지 지도에서 한반도에 가장 많은 영토를 차지하게 만든 일제 관변사학자의 설을 중국이 얼씨구나 하고 넙죽 받아먹은 것이다. 그래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제 식민사관을 쌍동이 사관이라고 서로 쌍끌이를 하여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이다.

수년전 미 의회에서는 남북통일이나 돌발상황을 가정하여 중국이 개입하는 역사적 근거에 대해서 조사했다.  역사적 관점에서 한반도가 중국의 일부였다는 중국의 주장을 조사한 것이다  2012년의 일이다. 이때 중국학자들은 개의치 않고 위와 같이 주장했다. 고구려는 한나라 이주민에 의해서 건설되었다고 말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한사군 한반도설이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한사군 420년 한반도 지배설을 우리 학계가 인정하면서 사실상 게임셋이다. 고구려가 자기들 나라라는 것도 여기에서부터 나오는 것이다. 중국 시진핑이 한국은 중국의 속국이었다라고 한 것은 근세조선이 사대주의로 조공을 바쳤다는 등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한나라가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한반도 북부에 만들었다는 한사군 한사군설로 인함이 가장 크다.  지금 우리 주류역사학계는 한사군이 한반도 북부에 420년동안 진주해있었다는 한사군 한반도설,낙랑군재평양설을 인정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역사 연대표. 낙랑 부분 420년 동안 한나라 식민지 낙랑이 존재한 것으로 써 있다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나 국립중앙박물관 등은 모두 한나라 식민지 낙랑군이 420년동안 한반도 북부에 있었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동북공정을 제대로 비판할 수 있는가? ) 우리 한국사 교과서에는 한사군 지도만 안넣었을뿐 한군현 설명글과 고구려,백제 설명글을 맞추어서 지도를 그려넣는다면 위와 같은 지도가 나와버린다.  만약 저들의 말대로 한반도 북부에 한나라 식민지가 420년간 존재했다면 당시 위쪽의 고구려와 아래쪽으로 신라,백제 등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 분명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반도 밖에 한사군이 존재했다. 중국 문헌에 그렇게 적혀 있다. 민족사학에서는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다.  이런 부분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이론으로 무장하고 있는 것이 우리 학계의 현실이고 그걸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중국의 한나라 지도다. 

한사군 만주 위치설(요동,요서 위치설)은 신채호, 박은식, 이상용 등 독립운동하던 역사학자들이 주장한 것이고 한사군 한반도위치설은 조선사편수회 부역 역사학자와 일제관변사학자들이 주장한 것이다. 

박은식 선생을 존경하여 태백광노를 자처하는 황현필 선생에게 묻고 싶다. 역사를 가장 역사답게 가르친다고 자부하는 분이 아니라면 문제제기를 안했을 지도 모르겠다. 선생이 말하는 "역사답게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가? 기존의 틀 안에서 인가? 지금까지 주류 역사학계에서 인정받는다는 그 틀안에서만인가? 청산되지 못한 '식민지 유산'이 이렇게나 많고 반민특위에서 단 한명도 제대로 단죄하지 못한 것을 알고 있는 선생께서 왜 역사학계는 말끔히 친일사관,식민사관의 근본틀을 벗어났다고 보는 것인가? 왜 저 한나라 지도가 맞다고 본것인가?  이는 이 한나라 지도로 상징되는 우리 역사학계를 향한 근본적인 질문이다. 이 참에 한사군 한반도설을 채택하고 있는 우리 역사학계에 대해서도 황 선생에게 묻고 싶다.

황현필 선생은 그중에 하나의 한나라 지도 그중에서도 가장 왜곡된 지도를 선택했다. "경제를 얘기하는데 파리가..."라는 웃지못할 방송이 있었는데 "동북공정을 얘기하는데 동북공정 인정하는 지도"가 들어가버린 것이다. 

황현필 선생은 유명세나 영향력에 걸맞게 이부분에 관해서 수정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피력하기를 바란다. 최근 유튜버들이 주작이나 광고 등으로 사과방송을 자주 하고 있다. 물론 결을 달리하는 영상이지만 세계적인 파급과 대중들에 대한 영향은 이 영상이 더 크리라 본다. 그런면에서 빠른 수정과 해명이 필요해보인다. 

댓글로 수정요청을 한 회원들도 전체적으로 황현필 선생의 역사의식을 알기에 이렇게 정중하게 요청한 것으로 본다. 빠른 대처를 부탁드린다. 

박찬화 기자 multikorean@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