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 독립운동가가 바라본 한국 고대사

기사승인 2020.09.07  10:48:17

공유
default_news_ad2

-  독립운동사학의 고대사 인색

임찬경 저 |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 2020년 08월 25일 

『독립운동가가 바라본 한국 고대사』는 독립운동가들이 바라본 고대사는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의 일본인 및 한국인 식민사학자들이 바라본 고대사와 다르다. 

독립운동가들은 단군을 역사연구의 출발점으로 인식했으며, 모두 한사군 한반도설을 부정하고, 한사군 요동설을 지지했으며부여-고구려-발해를 잇는 대륙국가의 역사인식을 갖고 있었다. 또한 일제강점기 대종교의 국학부흥과 역사연구에 대해서 서술하면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교과서 『배달족역사』에 나타난 역사 인식도 심층 있게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독립운동가들은 우리의 ‘역사’로써 ‘동포’를 일깨워, 깨어난 ‘동포’들로 일제 침략에 맞서는 독립운동을 벌이려 했지만 당시 이를 위한 ‘우리의 역사’가 없었기 때문에 사대(事大)와 식민(植民)으로 심각하게 왜곡되어 온 고대사부터 극복하는 역사학을 개척해 서술했다는 것이다. 

이런 독립운동가들에게 민족사는 대외적으로 제국주의의 침략에 맞서는 사상적 무기이자 대내적으로 반민중적·반민족적 봉건세력을 비판하여 해체시키는 문화 도구이자 이들이 목숨까지 바쳐서 건설하려던 독립된 자주 국가를 건설하는 청사진이었다고 보았다.

저자는 또한 ‘역사적폐’를 ‘역적’이라고 명명하면서 역사 적폐 청산이 바로 우리시대의 중요하고도 시급한 과제라고 역설하고 있다. 

저자 임찬경 교수는 인하대학교 연구교수, 국학연구소 연구원 등을 역임하였다. 1990년 대에 중국에 유학하여 고구려 연구로 역사학석사 및 역사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고구려는 물론 우리 민족사와 깊은 관련이 있는 흉노·선비·오환·거란·발해·여진 등과 관련한 북방민족의 기원과 발전 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이들 지역에 대한 문헌수집과 현지답사로 연구활동을 진행해왔다. 최근 우리사회의 오래고 뿌리 깊은 역사왜곡 즉 ‘역적(역사적폐)’ 청산 작업을 준비 및 시도하고 있다.  『고구려와 위만조선의 경계-위만조선, 졸본, 평양의 위치 연구(2019)』 등을 비롯해서 여러 저서 및 역서가 있다.

박찬화 기자 multikorean@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