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상용 회장의 『우리 몸 알아보기』 아나필락시스 Ⅲ

기사승인 2021.01.14  09:52:18

공유
default_news_ad2

- 많이 발생하는 위장질환과 그 예방법

식품 알레르기는 면역반응의 방향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생깁니다. 처음 폐의 기능에서 말씀드렸던 집먼지진드기와 꽃가루에 대한 폐의 잘못된 반응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해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발견되면 면역 반응이 가능하지만 해롭지 않은 박테리아는 식별해서 건드리지 않으며(그래야만 창자의 미소식물군 또는 '아군 박테리아' 가 번성할 수 있음) 식품 속의 다른 무해한 물질에 대해서 과잉 반응을 보이지 않아야만 건강한 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장 내막은 성인에 비해 허술해서 항원(면역 반응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물질)이 통과해 버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유아는 성인에 비해 식품 알레르기가 많습니다.

성인도 알코올 또는 아스피린을 섭취하거나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장에서 항원을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고 고형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를 늦추는 것도 식품 알레르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가족력 때문에 아토피성 질환에 걸릴 염려가 있는 아기들은 6개월 내지 12개월간 모유 수유를 하고 최소한 5개월이 될 때까지는 고형 이유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를 보완하거나 대처해야 할 경우에는 저자극성 분유를 먹입니다. 두유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엄마가 먹은 음식에 들어 있던 항원은 언제든지 모유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임신이나 수유 중에 안 먹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그것만으로 아이가 아토피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확실한 증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특정 알레르겐을 가려내는 일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식품 제조와 라벨 부착 과정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특정 제조식품에 특정 항원의 함유 여부를 확실히 알기가 간단치 않습니다.

사정이 이러한 만큼 애초에 확인이 가능한 재료를 가지고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먹는 음식은 더더욱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학교 급식에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고 다른 아이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의 부모에게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다음은 '식품 불내증' 에 대해서)

이미지 출처=차병원 아이코드

 

김만섭 기자 kmslove21@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