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시, 계동 한옥 가택신(家宅神)을 찾아라!

기사승인 2021.07.27  14:11:05

공유
default_news_ad2

-  -서울시, 여름방학 맞이 어린이를 위한 시민한옥학교 ‘2021 한옥캠프’ 개최

 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시민한옥학교의 일환으로 여름방학 맞이 어린이를 위한 ‘2021 한옥캠프’를 개최한다.

  ‘2021 한옥캠프’는 초등학교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8월 7일(토)부터 4주간 매주 토요일 2회씩(오전 1회, 오후 1회), 총 8회를 운영한다. 올해 한옥캠프는 가택신(家宅神) 찾기를 주제로 한 ‘신체놀이’와 한옥 재료를 알아보고 나만의 한옥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등 다양한 한옥문화 활동들을 임무(미션) 수행 방식으로 진행한다. 
    * 가택신 : 민간 신앙의 일종으로 집안 곳곳에서 그 처소를 관장하며 보살피는 신들을 일컫는 말

 참여 신청은 27일(화)부터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신청자 중 회당 4명씩 총 32명을 추첨해 최종 참여자를 선정한다.

▣ 성주신을 찾으러 떠나자! : 계동 한옥에 사는 ‘계동이’와 ‘하녹이’를 만나 이 곳 한옥에 대한 소개를 듣고 가택신의 우두머리인 ‘성주신’을 찾기 위한 세 가지 임무를 받는다.
▣ 첫 번째 임무 – 계동 한옥, 문전신과의 만남 : 처음 만나는 한옥, 낯선 친구들과 어색함 풀기(아이스 브레이킹)로 대문을 지키는 ‘문전신’이 알려주는 단어를 몸동작만으로 표현해본다. 서로의 몸동작을 관찰하며 상대방을 알아가고 친밀함을 쌓아보는 시간이다.
▣ 두 번째 임무 - ‘한옥 재료를 찾아라’ : 집터를 돌보는 ‘터주신’을 만나 전래놀이 체험과 한옥 공간 탐색을 한다. 마당에서 제기차기를 성공하면 한옥 실내외 곳곳에 숨겨진 한옥 재료를 담은 박스를 찾을 수 있다. 공간 탐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한옥의 구성과 공간감을 체험한다.
▣ 세 번째 임무 - 나만의 한옥 짓기 : 대청을 지키는 ‘안당신’과 함께 나만의 한옥을 만들어보는 시간이다. 앞선 임무 수행으로 구한 돌, 나무조각 등 다양한 자연재료와 도구들로 나만의 한옥을 만들며 한옥에 대한 지식을 쌓게 된다. 완성한 한옥에 직접 당호(집 이름)를 지어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도 갖는다.  
▣ 성주신이 들려주는 한옥이야기 : 3개의 임무를 모두 수행한 참여자들은 가택신의 우두머리인 ‘성주신’을 만나 한옥에 담긴 가치와 의미, 조상들의 지혜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한옥포털(hanok.seoul.go.kr)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북촌문화센터(☎02-741-1033)로 문의하면 된다.

김대한 기자 daehannama73@gmail.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