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황토구들방, 건강 건축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가장 좋은 한옥

기사승인 2023.01.06  15:23:10

공유
default_news_ad2

- 한옥 건축에는 우리의 건전한 품앗이 전통이 함께 한다

충북 진천에 소재한 한국한옥구들학교(교장 김준봉)는 "오는 1월 31일(화)부터 2월 2일(목)까지 '구들체험과 전통구들 놓기' 라는 주제로 제 44차 전통온돌기술자 1,2급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44차 교육과정에는 1. 집 짓기 전 건축주가 알아야할 필수 사항,  2. 좋은 시공자 구별하는 법, 3. 품앗이를 통한 작은 한옥 짓기, 4. 건강 한옥 황토방구들만들기, 5. 전통한옥 답사와 황토 구들방 체험 등의 강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김준봉 교장은 "황토구들방은 건강 건축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는 가장 저렴하고 좋은 한옥입니다. 이에는 우리의 건전한 한옥 품앗이 전통이 함께 합니다.  (사)국제온돌학회나 집짓기학교 같은 곳에서 여러 정보를 습득하고 또한 발품을팔아서 여러 현장을 답사하고 무엇보다도 집지은 소비자들의 경험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기에 이번 행사가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사)국제온돌학회, (사)한국현대한옥학회가 주최하고, 전통온돌기술자협회가 주관한다.

참가자격은 1급의 경우, 전통온돌기술자 2급 자격증소지자.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소지자, 나무와 흙연구원 혹은 유명성구들연구소, 강화 유명성 구들학교 수료자 및 그에 준하는 교육을 받은 자이면 되고 2급은 온돌 관심자 모두로 국제온돌학회 (043-536-5920)와 한옥구들문화원 사무국(ondol92@daum.net)홈페이지(www.internationalondol.org)로 하면 된다.

이번 제44차 교육과정으로 첫째날인 1월 31일(화) 오전부터 김준봉공동회장, 심양건축대학교 교수의 입학식 및 전통구들 강의로 구들 황토방 짓기 개요 소개가 있고, 중식 이후 류재성 교육이사의 사회로 전통구들 모형 만들기와 기존 구들해체복원(김준봉교수, 문화재수리기능보유자, 곽방지 교육이사, 신용선-주 구들 대표, 김태준 소장-기술인손대표)이 진행된다.

둘째날인 2월 1일(수)에는 임준구 봉사단장(교육이사)의 전통온돌만들기 실습강의와 황혜주교수(흙건축연소 소장)의 흙건축개요 그리고 김지민 교수(목포대 명예교수)의 한옥건축도구개요가 강의 된다.

정연상 교수(국립안동대학교)의 한옥 개론, 그리고 문화재수리기능자 전통구들 시연이 이루어진다. 중식 이후에는 복합 현대 구들 고래 가마솥 보일러 만들기 실습(전통한옥 하방벽쌓기, 시근담쌓기) 중층회오리구들 만들기 실습(전통한옥 하방벽쌓기, 시근담쌓기)이 진행된다.

셋째날인 2월 2일(목)에는 김준봉교수(한옥구들문화원 원장)의 전통온돌만들기 강의와 이왕기교수( 한국이코모스위원장, 목원대 명예교수)의 한옥건축개요 그리고 한국한옥구들학교 진행의 한옥에 담긴 전통과학 기술이 강의 된다.

최종 수료식 평가가 진행되며 상기 일정은 현장 상황과 강사일정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이번 행사의 협력교유기관으로는 (주)김태준 기술인손 대표, (주)장수돌침대(대표 정귀성, 문화재수리기능자-온돌),  한 채당 한옥(대표 김승직, 문화재수리기능자-대목장), 황토와 산수 (대표: 정종선, 전통온돌기술자 1급), 유명성구들연구소(소장: 유명성, 전통온돌기술자 1급)교육 강사진이 함께 한다.
 

차보람 기자 carboram@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