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영화 '파묘'의 부자집안은 을사오적 5명 전원을 상징했다

기사승인 2024.03.04  15:36:25

공유
default_news_ad2

영화 파묘 주인공들의 이름 상덕, 영근, 화림, 봉길 등은 모두 대일항쟁기 독립운동가의 이름과 같다 . 최민식이 연기한 지관 상덕은, 김상덕으로 임시정부 국무위원 등을 지냈고 광복 이후 반민특위 위원장이었다. 유해진이 연기한 장의사 영근은 독립협회에서 활동한 고영근에게서, 김고은이 맡은 무당 화림은 임시정부와 조선의용군에서 활동한 이화림에게서, 이도현이 연기한 봉길은 홍커우 의거를 한 윤봉길에서 비롯됐다. 

그렇다면 친일파 가문으로 나오는 사람들의 이름 작명도 예사롭게 볼 수가 없다. 그래서 좀더 파헤쳐보니 을사오적의 이름을 넣은 것으로 추정이 되었다. 

영화 속에 나오는 친일파 가문의 일단 주요 배역인 박지용은 아들로 나오는데 아버지는 박종순이라는 인물이다. 그리고 파묘를 할때 관에 덮인 명정을 보면 중추원 박근현이라고 이름이 나온다.

 박근현 (묘 주인공) - 박종순(아버지) - 박지용 (아들)

이 이름을 자세히 보면 을사오적의 이름이 나온다. 을사늑약 체결 당시 나라를 팔아먹은 자들이다. 을사오적은  학부대신 이완용, 내부대신 이지용, 외부대신 박제순, 군부대신 이근택, 농상공부대신 권중현을 말한다.


이들의 이름이 파묘에 나오는지 살펴보면 

파묘를 의뢰한 아들 박지용은 '지용'이라는 이름으로 보아 을사오적 이지용이다. 이지용은 백작 칭호를 받았고, 중추원 고문이 되어 거액의 봉급 역시 받았고 죽는 날까지 잘 먹고 잘살았다.
아버지, 회장인 박종순은 '박0순'으로 보아 을사오적 박제순으로 추정된다. 을사늑약을 도와 '을사오적'이 된 박제순은 1910년 국권침탈 때도 일본을 도와 '경술국적'이 됐다. 친일 2관왕이 된 것이다. 총독부 자문기관인 중추원의 고문으로 추대되었고 죽을 때까지 호의호식했다. 영화의 친일파 집안의 성을 박씨로 잡은 것은 그가 일관되게 매국을 한 것에 기인한 거 같다. 

묘의 주인공 박근현은 관뚜껑에서야 밝혀지는 이름이라 뒤늦게 알려지게 되었다. '근'이라는 이름자를 보면 을사오적 이근택이고 '현'으로 보면 을사오적 권중현이다. 권중현은 중추원 고문이었으며 일제강점기 때 역사를 왜곡하는 조선사편수회의 고문이었다. 

정확하게 을사오적에서 따온 이름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이지용, 박제순, 이근택, 권중현 등 을사오적 중 4명의 이름이 모두 들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가장 악명높았던 이완용은 왜 없을까? 이미 영화 파묘 전반이 이완용 집안을 모티브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 파묘에서 부자집인 의뢰인(박지용 역) 집안과 이완용의 실제 집안 이야기와 유사한 점이 많다.

영화에서 의뢰인의 형은 정신병원에서 자살을 한 것으로 나온다. 그런데 실제 이완용의 장남은 26살의 어린나이에 사망했다. 영화에서는 관에서 나온 할아버지 귀신이 미국까지 날아가 며느리와 춤을 추는 다소 괴상한 장면이 나오는데 실제로 이완용의 장남이 요절하자, 이완용이 며느리와 간통을 해서 아들이 자살한 것이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다.

영화에서 파묘를 하게 되는 것처럼 실제로 1978년 이완용의 증손자 이석형이 이완용 묘를 파묘를 하고 유골을 화장하기도 했다. 

이렇게 해서 영화 파묘는 친일파 중 한 집안에 을사오적을 모두 집어 넣었다. 독립운동가의 이름은 쉽게 알려진 반면 친일파 을사오적이 들어있다는 것은 뒤늦게 밝혀진 것 같다. 결국 친일파들이 나라를 팔아먹어서 생긴 여파가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는 것을 이 영화는 각성시키고 있다. 

장재현 감독은 "우리나라 역사를 보면 외세에 당하기만 하고, 잔재가 곪은 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발톱의 티눈을 뽑아내듯 우리 과거의 아픈 상처와 두려움을 '파묘'해버리고 싶었습니다." 라고 했다. 

잔재 (殘滓)란 '쓰고 남은 찌꺼기'와 '과거의 낡은 사고방식이나 생활 양식의 찌꺼기'를 말한다. 친일파와 일제가 남겨놓은 잔재가 해방후 근 80년이 된 지금까지도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그 잔재가 무엇인지 영화는 콕 찝어서 얘기하지 않았지만 잔재 중에 가장 큰 것이 일제 식민사관이 아닐까 한다. 

영화에서는 친일파는 중추원에 소속되어있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 중추원이 행한 악행 중 하나가 바로 우리 역사를 왜곡하는 일이었다. 을사오적 중 권중현은 중추원 고문이었으며 권중현과 이완용은 일제강점기 때 역사를 왜곡하는 조선사편수회의 고문이었다. 

이덕일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일본제국주의와 조선총독부가 만든 식민사학의 큰 틀은 '반도사관'이다. 일제는 1910년 한국 강점 직후 중추원 산하에 "조선반도사 편찬위원회"를 만들어 《조선반도사》 편찬에 나섰다한국사의 강역을 '반도(半島)'라는 틀에 가두어 놓고 편찬을 시작했다. 지금도 한국 강단사학계에서 영원한 스승으로 추종하는 이마니시 류(今西龍)가 편찬을 주도했다. 한국사의 무대는 대륙과 반도와 해양에 걸쳐 전개된 광활한 역사인데, 《조선반도사》는 대륙과 해양을 모두 삭제해서 반도로 축소하고 반도의 북쪽은 한사군이라는 중국 한(漢)의 식민지가 지배했고, 남쪽은 야마토왜(大和倭)의 식민지 임나일본부가 지배했다고 서술했다. 북쪽이나 남쪽 모두 식민지로 시작한 조선반도가 일제의 식민지가 된 것은 한국사의 당연한 귀결이니 '독립운동' 따위는 하지 말라는 논리였다. "

일제 식민사관의 핵심 논리 : 단군신화, 한사군 한반도설, 임나일본부설이 아직도 우리 역사를 지배하고 있다.

중추원 산하에 "조선반도사 편찬위원회"를 만들어 《조선반도사》 편찬하였는데 그때의 역사논리가 지금도 우리 한국사 교과서를 지배하는 이론이다. 일제가 쇠말뚝처럼 우리 역사에 박아놓아서 지금도 이를 뽑지 못하고 있다. 

성삼제 교수는 일본인 학자가 한 충격적인 말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일본이 조선 식민통치하기 위해서 역사를 조작해 놓은 게 있는데 당신네들 당연히 한국이 해방되면 당연히 복원될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나도 60년대, 70년대, 80년대 되어도 그대로 있더라… 우리 일본을 탓하기 전에 당신네들 꺼를 먼저 봐라” 일본인이 한 그 말의  충격을 저는 아직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그 식민사학과 식민사관의 잔재가 지금도 우리 삶속에 역사와 문화와 정신 속에 박혀있다. 영화에서 쇠말뚝과 같은 오니를 없애버리는 것처럼 그 잔재를 쓸어버리는 것이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줄 유산임을 마지막 장면 딸의 결혼식에서 보여주고 있다. 

식민사관이 하나의 관이라면 그 관을 파묘하여 역사광복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깊히 절감한다. 

일제 식민사관이 아직도 우리 관학계와 교과서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비판하는 책들이 21세기에도 계속해서 쏟아져나오고 있다.

박찬화 기자 multikorean@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4
전체보기
  • ㅇㅇ 2024-03-18 05:29:22

    조선왕은 조선을 팔아먹고 호의호식하다 갔는데 이씨들은 정작 고려를 쿠데타할때 왕씨 죄다 죽여버리고 씨를 말렸지만 일본은 그런 이씨들 황실대우해줘서 잘먹고 잘 살다갔지. 이씨들이 왕씨에게 햇던짓 고대로 돌려받았어야 했것만. 게다가 본인들이 나라 팔아놓고 그걸 신하탓으로 덮어씌우는것도 웃기다.
    일본탓만 할게 아니고 일본이 개혁발전하고 항공모함만들때
    도로조차 외국에서 침략할때 유리해진다고 못만들게하고 자국민 노예로 부려먹고 스스로 노예해방도 못하다가 일본에 강제 노예해방된 조선의 무능하고 부패한 지도층부터 반성하는게 먼저다삭제

    • 이현호 2024-03-17 05:18:23
    • ㅊㅇㅍㅇㅈ 2024-03-16 03:40:44

      친일의 역사에서 조선의 대표주자 전주이가 왕가 족속들은 왜 빼놓고 언급 한마디 없는지 참으로 아이러니 하다 이승만 역시도 전주이가 왕가 족속으로써 조선왕실을 복원 하기위해 피비린내를 풍기며 후퇴하며 전국의 가난한 보도연맹 가입자들을 죽였다삭제

      • 이상림 2024-03-12 08:23:46

        역사공부가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습니다삭제

        • 김주석 2024-03-11 16:02:35

          파묘 인터넷 접할때는 그냥, 우리나라의 미신 영화인줄 알았는데, 보고 나니 역사의 한부분인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고, 와다는 부분이 많았어요
          안보신 분 있으면 제가 별로 아는것은 없는데 꼭 보시라고 강추 드리고 싶습니다삭제

          1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