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STB상생방송, 『소통의 인문학, 주역 64괘 본격강론』 방송

기사승인 2018.04.27  23:43:28

공유
default_news_ad2

1만 년의 역사를 통해 정립된 동양 문화의 정수, 주역!
천지의 여름철과 가을철이 바뀌는 개벽시간 섭리를 밝힌 정역!
천지만물과 인간만사가 변화해 나가는 우주변화의 신비를 푸는 교과서!
주역과 정역은 우주 만유의 운행원리를 밝혀주는 동양의 자연과학이자 지혜의 보고!

 

STB상생방송은 “오는 4월 30일(월)부터 『소통의 인문학, 주역周易 64괘 강론』프로그램 방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소통의 인문학, 주역周易 64괘 강론』프로그램은 주역과 정역에 정통한 김재홍 박사의 특강으로 진행되며, 전체 134부작으로 제작.방송될 예정이다.

기존에 STB상생방송(www.stb.co.kr)을 통해 절찬리에 방송되었던 ‘주역과 소통’을 통해 주역 해석의 새로운 지평을 연 김재홍 박사는 주역 64괘 강론을 통해 후천개벽의 이치를 밝힌 정역과 접목해 주역 본래의 뜻을 밝힌다. 이번 주역 64괘 특강을 통해 우주변화운동의 근본을 밝힌 동방 역철학의 정수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지만물과 인간만사가 변화해 나가는 우주변화의 신비를 푸는 교과서인 주역周易, 이를 통해 천지일월의 변화 법칙과 삶의 지혜를 만나보자.

여러 방송사에서 주역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방송을 한 적은 있지만 주역의 내용이 알기 어렵고 전문적이라 동양철학과 주역 등에 관심을 가진 일부 매니아층을 제외하고는 주목을 끌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소통의 인문학, 주역周易 64괘 강론』은 주역을 이해하는 부분에 있어 장애가 되었던 어려운 단어와 내용들을 쉽게 풀어서 누구나 알 수 있게 소개하며,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주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생활과 접목을 시켜 설명할 예정이다.

주역 1강은 4월30일(월) 오전 8시와 오후 4시에 첫 방송되며, 2강은 5월1일(화) 오전 8시와 오후 4시에 방송될 예정이다. 이후 매주 월, 화에 2강씩 방송 예정이다.

STB상생방송은 한문화중심채널을 표방하며 지난 2005년 설립해 2007년부터 전파 송출을 시작했다. 케이블 및 인터넷TV(IPTV), 위성방송망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으며, 2015년부터는 해외로의 송출을 시작하여 온 인류에게 상생의 새 진리 말씀을 선포하고 있다.
 
대전에 자리 잡은 STB상생방송은 최고 수준의 방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밝고 건전한 고품격 문화채널로 증산도 진리를 알리는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우리 한민족의 뿌리와 역사와 가치관을 고취하는 프로그램,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고품격 교양물 및 문화 콘텐츠, 다가오는 미래 세상의 비전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제작, 송출하고 있다.

 

아래는 김재홍 박사의 인터뷰 내용이다.

질문 : 이번 주역 강의는 전체 몇 강으로 진행되는지요?
답변 : 예, 전체는 134강입니다. 64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건괘乾卦를 6강, 곤괘坤卦를 4강으로 하고 나머지 62괘는 2강씩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질문 : 기존의 주역 강의와 차이점이 있다면 간략히 부탁드립니다.
답변 : 기존의 『주역과 소통』은  주역의 해설서인 계사상ㆍ하편을 중심으로 한 강의였고 이번에 진행되는 『소통의 인문학』 강의는 64괘 위주의 강의입니다. 주역의 십익十翼을 근거로 주역의 경문을 해석하여 주역의 본래적인 의미를 드러내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주역해석의 역학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여 시청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킬 계획이며, 하늘의 섭리라는 것이 무엇인지 주역을 통해 탐구하고, 성인의 도를 믿고 실천하는 것이 왜 군자의 과제인가 하는 것을 배워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질문 : 이번 연속 강의에 있어 박사님의 강의 방향성을 말씀해 주신다면?
답변 : 우선 주역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그 다음으로는 주역에서 나타난 하늘과 인간의(天人) 관계를 통해서 어떻게 사는 것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인지 알아 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역과 정역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하며 이해를 돕도록 강의할 예정입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이번 주역 강의를 시청하는 시청자분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해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답변 : 강의를 빠지지 않고 같이 공부하면 주역의 전체와 부분을 잘 이해하게 됩니다. 가급적 교재를 준비해서 주역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어가는 공부 시간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 덕중德中 김재홍金在弘 박사의 약력 >

① 충남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학위 취득(중국철학전공, 세부전공 : 주역과 정역).
② 저서 : 인성교육과 직업윤리, (문경출판, 2008), 다시 보는 수문사설, (역서 : 국립 농업과학원, 2010), 천지역수天之曆數와 중정지도中正之道 (상생출판, 2013), 소통의 인문학 주역周易(상⋅하) (상생출판, 2014), 주역周易과 소통疏通 (상생출판, 2015), 정역이해正易理解, (상생출판, 2016), 주역이 던져준 나침판 (엠 인터네셔널, 2016) 천부경을 주역에 묻다 (상생출판 2017) 가 있다.
③ 논문論文 : 역학의 중정지도에 관한 연구를 비롯한 학술지 게재 논문(KCI) 십여 편이 있다.
④ 칼럼 : 매일종교 신문과 충남일보에 칼럼 100여 편을 게재,
⑤  STB 상생방송에서 주역 「계사상・하」편 강의 완강
⑥ 충남대학교 역학연구소 전임연구원 역임, 목원대, 배재대, 청운대 외래교수 역임   
⑦ 현재 충남대학교 철학과에서 강의 중이다.

지승용 기자 jsr6867@naver.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