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하대 융합고고학과, 위화도와 철령위의 실제 위치 새로 밝혀내

기사승인 2020.08.05  17:48:52

공유
default_news_ad2

허우범 연구원, 『조선왕조실록』에 근거, 이성계 위화도 실증 조사
기존 학설 답습한 역사지리 바로잡아…‘철령•철령위’도 요동에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공개토론회 제안, ‘8월29일(토) 대한학술원’

 

우리가 알고 있었던 위화도가 고려 말 이성계가 회군한 위화도가 아니라는 연구 성과가 나왔다. 아울러 인하대는 위화도 회군의 원인이 되었던 명 태조의 철령위 설치 장소가 한반도가 아닌 요동이었음을 입증하는 자료를 공개했다. 

이 두 주장은 백여 년 넘게 이어온 학계의 통설을 흔들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주인공은 인하대(총장 조명우) 융합고고학과에서 올 8월에 박사학위를 받는 허우범씨. 그의 초기 연구는 이미 공인학술지인 『인문과학연구』에 출판되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일으켰다.

 

조선총독부가 제작한 위화도 지도(좌측)를 지금도 답습하고 있는 기존 중고교 교과서(우측) 



위화도는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는 출발점이 되었던 역사적인 장소다. 지금까지 위화도는 중국 단동시 앞 압록강 가운데 있는 섬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이는 일제가 우리의 역사를 한반도 안으로 몰아넣은 역사왜곡의 결과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허 박사는 당대 사서에서 압록강 가운데가 아니라 강을 건너서 위화도에 진을 쳤다는 기록에 의문을 품고 관련 사서들을 뒤졌다. 그 결과 조선시대 4백여 년간 160건이 넘는 위화도 관련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었다. 이들 자료 중에는 위화도의 위치와 면적, 모습과 특징들을 알려주는 구체적인 데이터들이 포함되어 있다. 허 박사는 사서에 기록된 위화도의 특징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했다. 

 

압록강 이북에 위치한 이성계 장군이 회군한 위화도 입구 (이하 허우범 박사 현지 촬영)


첫째, 위화도는 섬이 아닌 ‘강변의 땅(江邊之地)’이다. 보통 사방이 물로 에워싼 육지를 섬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거에 섬(島)에 대한 인식은 삼면이 물로 둘러싸인 곳도 섬이라고 불렀다. 즉, 하회마을처럼 강물이 휘돌아나가는 지역도 섬이라고 했다. 

 

압록강 하류가 아니라 현재 한만 국경 이북 포석하에 위치한 위화도의 실제 위치

 

둘째, 기록에 위화도에는 '태조봉'이라는 산봉우리가 있고, '회군천'이라는 개천도 있다. 조선을 건국한 발상지이기에 기념비도 세웠고 익원당이라는 건축물도 지었다. 건축물과 비석 등은 사라질 수 있지만 산봉우리는 사라질 수 없다. 압록강에 위화도로 알려진 곳에는 산봉우리가 없으므로 위화도는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

셋째, 조선시대 최고의 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의 위화도 설명을 주목했다. 이 자료에 위화도에는 세 개의 강줄기가 흐르는데 이는 압록강의 지류이며, 이름도 ‘굴포(掘浦)’라고 명시했다. 또한, 위화도는 배나 뗏목이 아닌 사람들이 직접 걸어서 갈 수 있으며, 강폭은 7-80보에 불과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실제 위화도는 현재 한중 국경의 압록강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현재의 위화도는 사서에 기록된 내용과 전혀 맞지 않는 곳이다. 우선 사서에 기록된 것과 달리 강변의 땅이 아닌 강 안의 섬, 즉 하중도(河中島)다. 압록강의 지류가 아닌 본류에 있으며, 땅의 모습도 퇴적층으로 이뤄진 평평한 땅으로 산봉우리는커녕 언덕도 없는 곳이다. 또한, 강폭도 넓고 연중 강물이 풍부하여 걸어서 갈 수가 없는 곳이다. 

허 박사는 이러한 여러 내용을 검토하고 실증적 조사를 반복했다. 다양한 교차검증을 거쳐서 현재의 ‘중국 요녕성 관전만족자치현 서점자(徐店子)’지역이 이성계가 회군한 위화도임을 밝혀냈다. 이는 현재의 위화도에서 80여㎞ 북쪽에 위치한 곳이다. 

그는 또 다른 명백한 증거도 제시했다. 우리 사료에 등장하는 검동도는 위화도와 강줄기를 사이에 두고 있는 섬인데, 이곳은 중국으로 가는 사신들을 배웅하고 중국에서 오는 사신들을 영접했던 곳이다. 위화도 건너편 검동도로 비정되는 곳에는 지금도 영빈령(迎賓嶺)이라는 고개도 있다. 

이처럼 서점자 지역이 위화도임을 부인할 수 없는 필요충분한 근거를 현장 답사를 통해 확보했음을 강조한다. 

허 박사는 새롭게 밝힌 위화도의 위치와 함께 고려 말 우왕과 최영이 시도한 요동 정벌과 관련된 철령위의 위치도 밝혀냈다. 대한학술원장이자 군사고고연구회장인 인하대 남창희 교수도 이성계 원정군이 요동을 항해 북진했는데 정작 분쟁의 불씨인 철령위가 강원도에 있다는 기존 학설은 군사학의 기초와 모순된다고 했다. 

 

한반도 함경남도 안변이 아니라 심양 동남측 본계시에 위치한 철령위 현장 사진(봉집보)


현재 중고교 교과서에 철령은 강원도 철령인 것처럼 되어 있다. 하지만 인하대 고조선연구소의 복기대 소장에 의하면 철령위의 위치를 찾는 열쇠는 한국, 중국의 공식 사료에 있다고 한다. 철령과 철령위 위치 문제는 명 태조가 70참을 설치하였다는 기록에 답이 있다는 것이다. 

조선총독부 관변학자들은 요동에서 강원도 철령까지 70참을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17참의 오기라고 왜곡했고 그 폐해가 오늘날까지 답습되고 있다고 한다. 허우범씨는 사서에 기록된 70참은 명 태조가 수도를 세운 남경에서 요양까지의 참(교통거점)의 수를 말한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문종실록』에서 명나라 사신의 여행루트 기록도 입증한다. 

고조선연구소 허우범 연구원은 위화도와 철령이 지금까지 잘못 알려진 이유가 조선총독부의 조선사 왜곡에서 기원한다고 주장한다. 

일제가 한국사를 반도사관의 틀에 맞추기 위해 사료 조작과 억지 해석을 감행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학계에서는 그 근원을 쓰다 소키치의 『조선역사지리』(1913)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이번 연구로 위화도와 철령위 위치가 쓰다 소키치의 역사부도 작성 과정에서 조작된 것임이 밝혀졌다고 한다. 

 

중국 심양과 개원시 사이에 위치한 철령시(톄링)는 고대 동북아의 전략적 요충지 (출처=구글)



작년에 사단법인 대한사랑과 협력하여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전국 공개강연에서 소개하자 각계에서 폭발적인 호응이 있었다. 대한사랑 주최 시민행사에서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장은 일제가 심어 놓은 식민사관이 지금도 답습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의 학위논문 제목은 「여말선초의 서북 국경선 연구」인데 본격적인 국경선 연구로는 최초의 학위논문이라고 김연성 교수는 평가한다.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이 연구 결과에 대한 공개토론회가 8월29일(토)에 서울 영등포 소재 대한학술원에서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서 개최될 예정이다. 

논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남창희 교수는 허박사의 연구결과가 기존의 인식과 차이가 큰 만큼 소통과 치열한 논쟁을 통해 중세 한국 국경사의 진실에 접근하는 노력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복기대 고조선연구소장은 지난 10년간 대학본부와 인하정석재단의 아낌없는 후원이 이번 결실의 바탕이 되었다는 소회를 밝혔다.  

[문의] 인하대 고조선연구소 허우범 연구원,   appolo21@hanmail.net

 

김만섭 기자 kmslove21@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박선화 2021-11-05 19:56:34

    압록강 가짜위화도 답사時 여기까지와서 강건너지않고 회군한 이성계의 고려동족학살 반역에 분노했는데 허교수님 2021개천절기념 강의 크게 감동받았습니다.심양요령중의약대에서 공부할때 조선족동포들과 주말산행을 많이 다녔는데 요동 곳곳의 산에 고구려 성터, 유적들이 많아서 중국 역사책과 과거 지명을 확인하면 쉽게 옛역사를 실려낼수 있습니다. 젊은 학자들이 한국역사를 일본조작역사 책에서 찾으면 않되고 현장확인, 현지역사를 힘써 발굴해야 할 것입니다.확실한 증거제시 올바른한민족역사를 실려주십시오.내용요약하여,페이스북에올립니다.삭제

    • 이광원 2020-08-06 18:40:38

      이성계는 함주(하남성 통허현)출생.
      31대 공민왕 10년, 금 오위상장군 취임.
      31대 공민왕19년1월, 이성계는 설한령 도착(산서성 가남현 동북). 의주(하남성 급현)압록강에서 왜구 격퇴.
      32대 우왕8년 8월,한양(호북성)천도를 이자송.이임인등 이 주장함..
      우왕9년 1월,강화(호남성 강화현 동남 영주현)임시 수도로 충렬왕 명나라가 고려수도을 이동하라고 통첩. 우왕은 이성계에게 요양(명나라)공격명령.
      위화현 : 고려 우왕14년 의주인 하남성 급현을 흐르는압록에서 이성계는 회군하여 장수들과 함께 우왕을 폐한다.삭제

      • 전녹준 2020-08-06 07:19:31

        1.
        옛 선조들이 기록해논
        모ㅡ든 역사서는 한문으로 기록되어있음으로 역사학자는 반드시 한학에 밝아야한다.
        2.
        일제 식민사학이 날조 되어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3.
        날조되고 거짓역사논문을 참,역사인것처럼 인용한다는것은 바보짓이다.후세에게 죄를 짓는 행위다.
        4.
        연구하시는 분에게 박수를 보낸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